본문 바로가기
소식과 정보

겨울철 건강관리

by 궁금증타파 2023. 1. 12.

 

날이 추운 겨울철 여름철보다 더욱더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요즘 날씨가 하루마다 다르고 시간마다 확확 바뀌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건강에 신경을 더욱더 기울여 건강한 삶!

밝은 미래를 위하여 최대한 건강관리 잘해서 이 추운 겨울을 이겨내고 새해의 시작을 건강하게 나아가 봅시다.

오늘은 겨울철 건강관리에 대하여 8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겨울철 건강관리

1. 실내 온도, 습도에 신경 쓰기

밖에 온도는 영하를 이루고 있는 요즘 겨울철이라고 실내온도를 너무 올려서 생활하시면 실내외 온도차가 심해서 오히려 건강에 안 좋을 수 있습니다. 실내 적정온도는 18 ~ 20도를 유지하며 적정습도 40~60%를 유지합시다.

 

2. 겨울철 피부관리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피부질병에 관하여 관리가 필요합니다. 겨울철 피부가 건조해져 많은 피부질환들이 발생하므로, 얼굴뿐만 아니라 몸 전체에 수분을 보충할 수 있는 제품을 통하여 피부관리에 신경을 써주고 겨울철에 많이 입는 털로 된 옷이나, 모직으로 된 옷들은 피부에 많은 자극을 주므로 되도록 피하는 게 좋습니다.

 

3.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여름철만큼 겨울철에도 수분섭취가 중요합니다.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아져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난방으로 인하여 실내온도가 건조해졌을 경우가 있으므로 충분한 수분섭취를 통하여 혈액순환에 도움과 건조해진 실내온도는 코점막과 기관지점막들이 건조하게 되어 바이러스나 오염물질로 취약한 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4. 적당한 머리, 발, 손 마사지하기

겨울철에는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실내에 들어와서 간단한 머리, 손, 발 마사지는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므로 주기적으로 짧은 시간이라도 마사지를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5. 골고루 갖춘 식사하기

여름철에는 땀을 많이 흘려 건강식을 챙겨 먹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 겨울철에도 온도의 변화와 추운 날씨에 몸을 적응시키기 위하여 몸은 많은 열량을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골고루 영양분을 갖춘 식사는 겨울철에 도움이 됩니다.

생강차, 대추차 등 겨울철 체온을 올려주는 차들도 추천합니다.

 

6. 실외에서 하는 과도한 운동 X 실내에서 하는 적당한 운동 O

겨울철에는 실외에서 하는 과도한 운동보다는 실내에서 하는 적당한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온도가 낮아지면 실외에서 운동을 하는 경우 몸이 굳어 골절이나 많은 부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실내에서 하는 스트레칭은 체온을 올려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7. 적절한 환기하기

밖에 온도가 낮아 겨울철 환기를 안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요즘 미세먼지도 많이 있어 환기가 어려운 점은 있습니다. 오히려 환기를 자주 하지 않는다면 실내에 오염물질, 감기바이러스 등이 실내공기에 오랫동안 존재하여 건강에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날씨를 확인하시고 미세먼지가 적은 날씨에 2시간에 1번씩 잠깐이라도 환기는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8. 매일 기상정보 확인하기

기상정보를 통하여 한파에 대비하는 옷차림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겨울철에는 두꺼운 옷 1겹보다는 얇은 옷 여러 겹을 입어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장갑, 목도리, 내의, 타이즈, 모자를 활용하면 체온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시간 내시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